2X24

From XF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번호 # 2X24
제목 Our Town
한국어제목 도깨비불
미국방영 05/12/1995 (FOX)
한국방영 1996/08/26 (KBS), 2000/08/11 (A&C)
촬영 존 S. 바틀리 John S. Bartley
편집
음악 마크 스노우 Mark Snow
각본 프랭크 스포트니츠 Frank Spotnitz
연출 롭 보우먼 Rob Bowman
번역 정용운 (KBS), 이연숙 (A&C)
연출 서원석 (KBS), 조유미 (A&C)
IMDB http://www.imdb.com/title/tt0751173/
종류 단독 에피소드

Xf224alg.jpg

© Twentie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Tip(s) DVD 시즌 2 출시
내용 아칸소 주의 더들리 마을. 닭공장을 운영하며 살아가는 마을에서 위생검사 공무원이 사라집니다.
2X23 Soft Light ┃2X-- The Secrets of The X-Files, 2X25 Anasazi ▶

Contents

줄거리

아칸소 더들리. 위생검사 공무원 조지 컨스는 야심한 밤에 공장 직원인 폴라와 함께 차를 타고 국도로 나옵니다. 폴라는 날잡아봐라~식으로 숲속으로 들어오라고 하며 뛰어갑니다. 조지 컨스는 급작스럽게 발작을 일으켜 약을 먹고 진정하고서는 그래도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폴라는 어느 사이엔가 사라져있고, 숲속에서 마치 도깨비불 같은 불빛이 자기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 이상한 가면을 쓴 남자가 도끼를 내리치고 있습니다.


스컬리는 이따위 실종사건이나 넘긴 상부를 못마땅해하는데, 멀더는 그 국도 주변에서 도깨비불을 보았다는 신고가 빈번히 들어왔고 반경이 3m도 넘어보이는 불탄 자국이 근처 평원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몇년 전 이 국도 주변에서 한 남자가 사라졌다가 미쳐서 돌아왔다고 말합니다. 직접 더들리로 간 멀더는 불탄 자국 주변에 마녀의 말뚝을 발견합니다. 사람좋아 보이는 아렌스 보안관은 이 지역에선 그건 흔한거라고 말하고, 탄 자국은 사람들이 쓰레기를 무단으로 태우는 자국이라고 말합니다.

실종된 컨스의 부인 도리스는 남편이 보나마나 바람을 피우느라 다른 곳에 돌아다니는 거라고 말합니다. 이상한 전화나 협박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도리스는 전혀 아는 바 없다고 말합니다. 이에 멀더는 도리스에게 자기 전화번호를 넘겨줍니다.


'좋은 사람 좋은 음식'이란 모토아래 운영하는 차코 치킨은 이 마을의 중요한 산업체입니다. 한편 폴라는 극심한 두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공장에 들어온 멀더와 스컬리는 공장장 해롤드를 만납니다. 해롤드는 컨스가 별거 아닌 사항에 일일이 토를 달며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며 투덜거립니다.

한편 폴라는, 기계에 실려오는 닭 중에 컨스의 머리가 있자 비명을 지르며 미친듯이 던져버리고 뛰쳐나갑니다. 그러나 단지 닭일 뿐입니다. 멀더는 닭 사료로 가공하고 남은 닭내장과 머리를 갈아 쓴다는 말에 닭이 닭을 먹냐며 찡그립니다. 그때, 폴라가 미친듯이 날뛰며 해롤드를 인질로 잡습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어떻게든 진정시키려 하는데, 보안관이 총을 쏘고 맙니다. 폴라의 시체는 사료기계 안으로 잠겨들어갑니다.


공장 직원을 담당하는 닥터 란돌프는 폴라가 극심한 두통을 호소해서 도시로 가 뇌를 검사하고 도통약을 처방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실종된 컨스 역시 마찬가지 증상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폴라를 부검하겠다는 말에 란돌프는 폴라의 할아버지, 그리고 차코 치킨의 공장주이자 마을 유지인 차코에게 허락을 받으라고 합니다.

빈손으로 이 마을에 들어와 닭 공장으로 마을을 일으킨 차코는 폴라를 부검하여 진정한 사인을 알아보겠다는 멀더와 스컬리에게 컨스에 대해 말합니다. 컨스같은 자들이 이 마을을 붕괴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역시 손녀의 사인을 알고 싶으니 부검을 하도록 허락합니다.


폴라의 부검결과, 폴라의 뇌가 마치 스폰지처럼 구멍이 나 있습니다. 바로 크로이펠츠-야콥병으로 광우병과 비슷한 병입니다. 그런데 폴라의 의료기록으로는 48년생, 47살이나 되어있다고 나옵니다. 아무리 봐도 젊은 처녀의 외모였기에 둘은 출생기록을 찾으러 법원으로 갑니다. 가는 도중, 스컬리는 크로이펠츠-야콥병은 일반 병원균처럼 전염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며 폴라와 컨즈 모두가 같이 걸릴 확률은 너무나 낮다고 지적합니다. 그때, 앞에 가던 트럭이 느닷없이 난폭운전을 하더니 강으로 가서 그대로 박아버립니다.

검사결과 운전수 역시 크로이펠츠-야콥병으로 밝혀집니다. 멀더는 강이 붉은 색이 되어있자 강을 수색하자고 합니다. 만일 컨즈가 도망간게 아니라면, 살해되었다면 어떻게 처리되었을지 짐작이 간다는 것입니다. 보안관은 강 색깔이 그런 것은 그냥 닭을 처리하고 난 폐수탓이라고 하지만, 멀더가 자기네 사람들을 부르겠다고 을러대자 얼른 수색을 합니다. 그리고 강에서 사람 뼈가 무더기로 나옵니다.


스컬리는 적어도 9명의 유골을 분리해냅니다. 그리고 그 중 한명은 다리뼈에 보철을 한 것으로 컨즈임을 추측해냅니다. 그런데 유골이 20년내지 30년이 된 것도 있으며, 특이하게도 해골은 발견되지 않고 뼈 끝이 둥글게 갈려 있습니다. 한편 도리스는 남편 시체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에 이럴 수는 없다고 흐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소식으로 닥터 란돌프와 해롤드는 동요하기 시작합니다.

멀더는 이 지역에서 50년간 87명이 실종되었다는 조사서를 받습니다. 멀더는 시체의 상황으로 보아 끓여 삶았기에 뼈가 그렇게 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합니다. 몇몇 식인풍습이 있던 곳에서 비슷한 증거가 있다는 것입니다. 스컬리는 그 가설을 듣자 컨즈가 걸린 크로이펠츠-야콥병이 폴라에게 전염된 것은 바로 폴라가 컨즈를 '먹었기'때문이란 사실을 깨닫습니다. 멀더는 식인풍습의 근원 중에는 젊음과 생명을 유지하는 것도 있었다며 폴라가 비정상적으로 젊은 것도 설명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만 이 말에 스컬리는 먹으려고 가져왔던 닭튀김을 손도 못대고 맙니다.


한편 해롤드와 차코는 의견대립을 벌이고, 도리스는 도와달라며 차코를 찾아옵니다. 해롤드는 도리스가 배신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차코는 이미 우리 마을 사람인 이상 그럴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문제는 연방수사관들이라고 덧붙입니다.

한편 출생문서를 보려던 멀더와 스컬리는 이미 출생보관서가 불에 타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때 도리스가 전화를 해서 차코가 자길 죽이려는 거 같다고 말합니다. 멀더는 스컬리를 도리스에게 보내고 자신은 차코를 찾아갑니다. 도리스가 전화를 끊자마자, 집에 불이 나가고, 예의 가면을 쓴 남자가 도끼를 들고 서 있습니다. 멀더는 차코의 집으로 가지만 이미 그는 없습니다. 차코의 집에서 뉴기니 기념품을 발견하는데, 잠겨있는 장을 강제로 열어보자 사라진 사람들의 머리가 다 들어있습니다. 스컬리 역시 도리스의 집을 뒤지지만 아무도 없습니다. 멀더는 스컬리에게 전화를 거는데, 그때 차코가 스컬리를 몽둥이로 때려눕힙니다.


마을 들판. 밤이 훤히 밝아질 정도로 큰 모닥불을 지피고 있고 사람들이 서로 어떤 수프를 나눠먹고 있습니다. 그 자리에 차코가 스컬리를 붙잡아 나타나서 우리들끼리 이러면 안된다고 외칩니다. 그러나 해롤드가 나타나 입을 쓱 닦더니 (-_-;;;) 이미 시대가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차코는 총을 꺼내 해롤드를 겨누지만 다른 사람들이 덤벼들어 총을 뺏습니다. 차코는 자기를 죽이면 마을 전체가 무너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모두 여기 개의치않고 차코를 단두대에 붙잡아 매버립니다. 그리고 가면을 쓴 남자가 나타나 차코의 목을 내려칩니다.

한편, 차를 몰고 가던 멀더는 멀리서 불빛을 보고 그 장소로 미친듯이 갑니다. 스컬리 역시 단두대에 붙잡히고, 목을 잘릴 순간, 갑자기 총소리가 들리고 가면을 쓴 자는 쓰러집니다. 사람들은 공포에 질려 이리저리 도망가기 시작합니다. 해롤드는 차코의 총으로 멀더를 쏘려하는데, 우왕좌왕 도망치던 사람들에게 부딛쳐 넘어집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밟혀 죽고 맙니다. 간신히 스컬리를 구한 멀더는 가면쓴 자의 얼굴을 봅니다. 바로 보안관입니다.


스컬리는 보고서를 쓰기 시작합니다. 차코 치킨 공장은 감염근원지일 가능성이 있어 폐쇄되지만 정확한 증거는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마을 안에서 27명이 크로이츠펠트-야콥 병을 일으킨 것으로 밝혀집니다. 한편 차코는 1902년 생으로, 1944년 뉴기니에 비행기 추락으로 한동안 머물렀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종된 차코의 시신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한편, 폐쇄되기 직전, 한 직원이 닭에게 사료를 줍니다. 그런데 사료 안에 회색 머리칼이 들어있는 것을 보고 의아해합니다.

뒷이야기

  • 방영 날짜를 주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2차분 에피소드이지만 kbs에서 방송금지 조치로 3차분 방영때 가위질에 가위질을 거듭해 간신히 방영되었습니다. 이른바 하이라이트 버전 중 하나입니다.
    • 사람 머리가 잘린게 수북히 쌓여 있다거나, 닭고기 사이에 사람 머리가 달달달 같이 실려나온다거나 (근데 가짜티가 많이 나는데...), 닭 사료에 시체가 꾸르륵 잠긴다거나, 나중에 사료에 사람 머리카락이 나오고... 전국의 치킨 애호가들의 입맛을 버리거나 돋구거나 둘중의 하나였던 에피소드였죠. ^^


  • 마을 의사로 출연한 로빈 모슬리는 1X15에서 중요한 역의 하나였던 리들리 박사로 나왔습니다. 외모의 변화가 워낙 커서 눈치채기는 힘듭니다만. 이분은 4X09 Tunguska - 4X10 Terma 연작에도 출연하십니다.
  • 공장장 해롤드를 연기한 티모시 웨버는 3X22 Quagmire에서는 생물학자 페러데이로 나왔고, 1X20 Tooms에는 형사로 단역출연하기도 했습니다. 밀레니엄과 론건맨에도 출연한 바 있습니다.


크로이펠츠-야콥병 (CJD)

  • 여기서 등장한 크로이펠츠-야콥병(Creutzfeldt-Jacob disease, CJD)은 증세가 광우병(전염성 해면양 뇌병증 Bovine spongiform ecephalopathy, BSE)과 같습니다.
    • 여기서 크로이펠츠-야콥병과 변형 크로이펠츠-야콥병(nvCJD)이 계속 섞이는 이유는, 이 에피소드를 만든 당시(1994~1995년)에는 이것이 병이 아니라 '증세'였습니다. 에피소드 안에서도 들어보면 크로이펠츠-야콥'증'이라고 부르지 '병'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것이 그냥 CJD인지 변형인지도 규정을 할 수가 없는 것이죠. 이 에피소드에서 말하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CJD'는 변형(nvCJD)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CJD, nvCJD, 광우병, 쿠루, 스크래피 모두 뇌에 스폰지처럼 구멍이 뻥뻥 뚫려 기능이 마비되고, 이로 인해 치매증세를 보이며 죽습니다. 뇌에 스폰지처럼 구멍이 뚫리는 증상이라고 해서 '뇌해면증'이라 통칭합니다.
    • 소가 미친듯이 날뛴다고 해서 붙은 광우병은 영국에서 소의 사료로 소(-_-)나 스크래피(뇌에 문제가 생겨 자기를 미친듯이 긁는다는 뜻)에 걸린 양의 내장을 사용해서 발생했다고 하는데(소는 소 잘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_-;;;), 소가 소를 먹어 생긴 병인지, 양에게서 있던게 전염된 것인지는 의견이 분분한 모양입니다. 양이 근원이라고 해도 어떻게 발생했는지는 여전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죠. 원인은 분명치 않지만, 동종을 먹는 습관이 누적되면 이러한 신경계통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 확률상 높아집니다.
    • 뇌해면증을 일으키는 '쿠루'는 파푸아뉴기니의 포레족의 식인풍습 때문에 발생한 풍토병으로, 서양인들이 들어가 식인을 금한 이후에는 점차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 병이 엑스파일 안에서도 나옵니다. 7X14 Theef
    • 프리온으로 인해 뇌에 구멍이 뚫리는 뇌해면증에 해당하는 병이 스크래피(양), 광우병(소), 쿠루(사람), 변형 크로이펠츠-야콥병(사람) 이 정도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뇌해면증을 일으키는 전염체 프리온(Prion) 단백질은 처음엔 이론으로만 나오다가 90년대 후반에 발견됩니다. 보통은 병원체가 핵산으로 단백질을 합성해서 증식하는 반면에, 프리온은 핵산이 없이 단백질 자체가 감염된다고 가정했던 것인데 그것이 사실이었던 거죠. 이 병을 옮기는 프리온이 뇌로 침투하면 ... 가는 겁니다. -_- 문제는 단백질이니 끓여도 소독을 해도 안죽는다는 점이죠.
    • 사실, 프리온이라는 것은 처음에 프리온을 발견해서 프리온이라고 이름지은 것이 아니라 이론상 단백질만으로 감염되는 가상의 물질을 프리온(단백질(Protein) + 비리온(Virion:바이러스 입자))이라고 이름지었던 것이고, 그런 역할을 하는 물질을 실제로 발견하자 프리온을 증명한 것이죠. 하지만 그 발견한 단백질이 진짜 프리온이 아니라고 하는 주장도 만만치는 않습니다.
    • 프리온 자체가 모두 문제는 아닙니다. 프리온 중에서도 효소에 분해되는 정상인자가 있고, 효소에 분해되지 않는 변형 프리온이 있습니다. 이 변형 프리온이 문제인데, 효소에 분해되지도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프리온이나 단백질을 자기처럼 바꿔 버립니다.
    • 뇌해면 증세가 10년 이후에나 나타나는 것은 변형 프리온이 쌓이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증세가 보인다면 그것은 손 쓸 새가 없이 단계가 진행된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뇌해면 증세를 밝히려면 부검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그래서 이 에피소드에서 스컬리가 뇌를 해부해야만 뇌해면을 밝히는데, 화면에 나온 폴라의 시신이 멀쩡해서 사람들이 지적을 했지요.
    • 단백질로 감염이 되다보니 이 뇌해면증 관련 병은 다른 종끼리 교차감염이 쉽고, 치명적입니다. 양, 소, 사람 이외에도 사슴, 너구리, 고양이 등 다양한 동물한테서 뇌해면증이 나왔습니다.


  • 이 이야기에서 보자면, 어쨌거나 크로이펠츠-야콥병에 걸린 컨즈를 (특히 뇌 부분을) 먹은 사람들은 그 병에 걸렸다거나, 아니면 본래 식인을 하다가 생긴 병이 그 시기를 중심으로 촉발되었거나 둘 중의 하나겠죠.


  • 2008년 한-미 쇠고기 협정 반대시위가 한참이던 시기, 엑스파일 팬 사이에서는 이 에피소드가 다시 회자되었습니다.

지면광고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폭스 멀더 Fox Mulder ... 이규화 / 데이비드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언 앤더슨 Gillian Anderson


guest:

sheriff tom arens ... gary grubbs

doris kearns ... caroline kava

george kearns ... john maclaren

creighton jones ... hrothgar matthews

walter chaco ... john milford

paula gray ... gabrielle miller

dr. vance randolph ... robin mossley

jess harold ... timothy webber


유민석 이종구 성선녀 김 준 박홍식 김혜미 오인성

한국어 제작

KBS 번역/ 정용운

KBS 연출/ 서원석


A&C 번역/ 이연숙

A&C 연출/ 조유미


tag: 광우병, 식인, 하이라이트 버전


에피소드 가이드로 돌아가기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극장판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