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X10

From XF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번호 # 7ABX10
제목 Sein und Zeit
한국어제목 영혼의 빛 (상)
미국방영 02/06/2000 (FOX)
한국방영 09/01/2001 (KBS)
촬영 빌 로이 Bill Roe
편집
음악 마크 스노우 Mark Snow
각본 크리스 카터 Chris Carter
연출 마이클 왓킨스 Michael Watkins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IMDB http://www.imdb.com/title/tt0751200/
종류 큰 줄거리

7x10 Screenshot60small.jpg

© Twentie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Tip(s) (독일어) 존재와 시간

비디오 '사만다의 죽음'으로 출시, DVD 시즌 7 출시

내용 아이들의 실종사건을 조사하면서, 멀더는 사만다의 납치 사건과 관련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7X09 Signs and Wonders ┃ 7X11 Closure ▶

Contents

줄거리

캘리포니아주. 라피에르 부부는 다섯살 된 딸 앰버 린을 재웁니다. 딸을 재우고 남편 버드는 TV를 보고, 아내 빌리는 이부자리를 펼칩니다. 그런데 갑자기 빌리는 세탁물을 꺼내더니 받침 종이를 찢어 종이에다가 아이를 납치했고,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죽인다고 씁니다. 한편 버드는 불길한 느낌에 딸을 살펴보는데, 한 순간 아이가 죽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다시 보니 멀쩡하자 안도합니다. 한편 빌리는 협박문의 끝에 '아무도 산타클로스를 쏘지 않는다'라고 씁니다. 그 순간 딸아이의 방문이 저절로 잠기고, 버드가 놀라 문을 부수고 들어갑니다. 그 잠깐 사이에, 딸 앰버 린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전형적인 유괴 사건에 FBI가 개입하는데, 멀더스키너에게 자기도 참여시켜 달라며 억지를 부립니다. 스키너는 정오까지 보고서만 흝어보라고 허락하지만, 멀더는 캘리포니아까지 날아가서 부부와 말을 나눕니다. 라피에르 부부의 변호사 해리 브링은 부동산 전문이어서 이번 사건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부부는 동네 사람들과도 친했고 그 누구도 아이를 유괴할만한 근거가 없습니다.

한편 정오까지 보고서를 내라고 했음에도 멀더가 돌아오지조차 않자, 스키너는 스컬리를 캘리포니아로 보냅니다. 멀더는 보고서 쓸 것도 없다면서 뺀질거리기만 합니다. 아무도 침입한 흔적이 없자 혐의가 라피에르 부부에게 돌아간다는 소식이 TV에 나오자, 멀더는 왜 라피에르 부부가 유괴쪽지를 딸 방에서 보았다고 거짓말을 했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그때, 멀더의 어머니가 멀더에게 전화를 해서 그 사건에 참여했느냐고 묻습니다. 멀더가 망설이며 대답하자, 멀더의 어머니는 돌아오면 꼭 연락하라고 합니다. 전화를 끊고, 멀더의 어머니는 사만다와 멀더의 사진을 바라봅니다.


다음날 FBI 본부. 쪽지 필적이 수성펜인데다 너무 번져있어 필체를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러나 몇몇 글자가 비슷해 보인다고 지적하지만, 지각해서 들어온 멀더가 그거 가지고는 기소가 안된다고 하자 모두 째려봅니다. -_-;; 멀더는 마지막 구절, '아무도 산타클로스를 쏘지 않는다'라는 구절을 보더니 라피에르 부인의 소행으로 보면 전혀 앞뒤가 안맞는다며 도로 나가버립니다. 멀더의 무례한 행태에 스컬리는 화를 내는데, 멀더는 86년 사건기록을 뒤지더니 역시 유아 살해 사건에 '아무도 산타클로스를 쏘지 않는다'라는 구절이 있었던 것을 찾아냅니다.

멀더와 스컬리는 아들을 살해한 죄로 복역중인 캐시 리 텐카테를 찾아갑니다. 캐시 리 역시 아들이 실종되었다고 신고했으나 정황상 아들을 살해 유기한 것으로 판정이 난 바 있습니다. 몇년 전 무죄라는 주장을 번복, 정신착란으로 인한 살해를 인정했습니다. 멀더는 마지막 구절을 물어보지만 캐시 리는 어물거립니다. 멀더는 캐시 리가 가석방 위원회에 탄원하기 위해 진술을 번복했고, 그때문에 유기한 장소도 모르고 있지 않느냐고 합니다. 그러나 캐시 리는 끝까지 멀더를 거부합니다. 스컬리는 멀더가 원치않는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지만, 멀더는 들은척도 하지 않습니다. 한편, 멀더가 나가자마자 캐시 리의 눈에는 아들이 빛에 싸여 무언가 말하는 것이 보입니다. 그러자 캐시 리는 교도관을 외쳐 부르기 시작합니다.


한편, 멀더의 어머니는 멀더에게 전화 메세지를 남깁니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하지도 못한 이야기가 너무나 많지만, 언젠가는 다 알게 될 것이라고. 그리고 멀더 부인은 천천히 아들과 딸의 사진을 태우기 시작합니다.


멀더는 구속된 라피에르 부부를 찾아가 캐시 리의 비디오 테이프를 보여줍니다. 캐시 리 역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런 글을 썼으며, 아들이 죽은 환상을 보았다고 증언합니다. 결국 라피에르 부부는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나고, 사건은 오리무중으로 빠집니다. 그런데 한 배불뚝이 남자가 온통 비디오테이프로 가득찬 방 안에서 그 사건을 TV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TV 화면 안에는 아이들의 모습이 차 있습니다.

스키너는 멀더가 사감에 빠져 용의자를 풀어주기만 했고, 억지로 캐시 리의 사건과 라피에르 부부를 연관짓는다며 비난합니다. 그때 스컬리가 들어와 멀더에게 알려야 할 소식이 있다고 말합니다. 멀더의 어머니가 죽었다는 것입니다. 코네티컷의 어머니 집으로 간 멀더는 어머니가 수면제를 먹고 가스를 튼 채 방문을 안에서 잠근 후 자살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사만다와 자기의 사진이 없자 자살할 리가 없다며 살해사건이라고 주장합니다. 분명히 주사자국이나 기타 혈액검사에서 타살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멀더가 주장하자, 스컬리는 도저히 자기는 부검할 수 없다며 말하지만 멀더는 끝까지 스컬리가 해야한다고 주장할 뿐입니다.


멀더는 캐시 리를 찾아가 자기 동생 역시 납치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캐시 리는 수호령들이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데려갔고, 지금 멀더의 동생 역시 수호령들과 있다고 대답합니다.

산타 마을. 아이들은 순록을 만지며 좋아하고, 그곳에서 일하는 산타가 옷을 갈아입으러 들어갑니다. 그런데 방 안엔 온통 비디오테이프와 납치사건과 관련한 뉴스 뿐입니다.

멀더는 어머니가 녹음한 전화 메세지를 듣고, 어머니가 그 사건과 관련해서 말을 하려던 것이 있었음을 압니다. 멀더는 어머니 역시 이 사람들과 같은 일을 당했을 것이 틀림없다며 울먹입니다. 자기는 동생이 없어진 것을 어처구니없는 환상으로 메꾸려 했다고 자괴감에 빠집니다. 이에 스컬리는 스컬리는 멀더의 어머니가 이미 불치병에 걸렸고 그 때문에 자살한 것이라고 부검결과를 말해줍니다. 멀더는 완전히 혼란과 슬픔에 빠져 흐느껴 울기 시작합니다.


한편, 라피에르 부부가 잠자리에 들 때, 빌리는 딸 아이가 빛에 싸여 무언가를 말하는 것을 봅니다.

다음날 아침, 스키너는 직접 멀더의 집으로 찾아갑니다. 빌리 라피에르 부인이 멀더에게만 할 이야기가 있다고 연락해왔다는 것입니다. 이에 스컬리도 같이 가기로 합니다. 빌리는 딸 아이의 모습을 분명히 보았고, 무슨 말을 하는데 74라는 숫자를 말한 것 같다고 합니다. 그러나 멀더는 이 증언에도 자기는 너무 사감에 빠져 사건을 제대로 못본다면서 스키너에게 자기는 빼달라고 할 뿐입니다. 차를 타고 돌아가는 와중, 스컬리는 캘리포니아 74번 지방국도 표지판을 봅니다. 지도를 살펴보자, 74번 국도 주변에 '산타 마을'이 있는 것입니다.


스키너, 멀더, 스컬리는 산타 마을을 찾아가보는데, 관리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셋은 흩어져 주변을 살피는데, 멀더와 스컬리는 집 안에 산같이 쌓인 테이프를 발견하고, 심지어 60년대 필름까지 있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스컬리는 그 중 앰버 린의 테이프가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때 산타마을 관리자, 범인이 들어오고 문을 잠궈버립니다.

도망가는 범인을 스키너가 발견하고, 뒤쪽 들판까지 쫓아가 체포합니다. 간신히 문을 열고 나온 멀더와 스컬리는 수갑을 채우는데, 멀더는 공포에 질린 표정으로 주변을 살펴봅니다. 스컬리와 스키너 역시 의아해다가 정황을 알게 됩니다. 주변에 약간 올라온 봉분이 있고, 온 주변에 아이들의 무덤이 펼쳐 있습니다.


계속

뒷이야기

  • 이야기 중간에 버드가 드라마를 보는데 바로 크리스 카터의 드라마 하쉬 렐름 Harsh Realm 첫회(Pilot)입니다. 피노키오가 홉스를 구하고 덤으로 소피까지 데리고 나가는 와중, 워터스와 대치하는 장면이죠. 그런데 그 심각한 무드 중에 처음 보는 드라만데 재밌다고 그러다니.. -_-;;; nikeajax골뱅이shinbiro.com님이 해주신 얘깁니다. ^^ go to 하쉬렐름


  • 멀더, 지각한 주제에 휭 하니 나가자 스컬리도 어물어물 나갑니다. 아말감님 왈, "바늘 가는데 실 가야지.." -_-;;;


  • 심지어 스키너가 체포해도 스컬리가 뒷처리 해주네요. -_-;;


  • 멀더 정말 열심히 서럽게 꺼이꺼이 웁니다. 어흑.. T_T 그러나 여기도 ^^;; 재미있는 비하인드 있습니다. 멀더가 엉엉 울자 스컬리가 안아주는데, 이 장면 컷!하자 갑자기 둘이 뭔 짓을 했는지 갑자기 질리안이 웃으면서 물러나더라는.. 둘 다 운 게 아니라 웃었나봐요 -_-;;


  • 이 에피소드 제작 중에, 협박문구 등을 적은 소품을 들고가던 제작진이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하고 나서는 깜박 그걸 놓고 갔다고 합니다. 나중에 그거 찾으러 갔는데 진짜인 줄 알았던 사람들이 난리가 났다고 하는군요. 얼마나 놀랬겠어요.


  • 프랭크 스포트니츠 말에 따르면, 동생잃은 남자 역은 또 하기 싫다고 하는 두코브니를 '달래서' 찍었다고 합니다.


엑스파일 공식사이트 뒷이야기

  • Sein Und Zeit는 독일어로 '존재와 시간'이라는 뜻으로,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s (1889-1976)의 저서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그러나 왜 이게 제목인지.. 카터 맘이겠죠.


  • 우리나라같이 미아찾기 힘든 나라에서 보기엔 정말 부러운 수사 공조체제입니다... -_-;;


  • 라피에르 부인이 쓰던 그 협박문은 실제 사건에서 썼던 문장을 참고했다는군요.


  • 이름 시리즈네요. 라피에르 부부의 변호사 해리 브링은 엑스파일 팀 제작 매니저 Unit Production Manager 이름이랍니다. ^^;; 앰버 린 이름은 하쉬 렐름 작업당시 카터의 비서로 일했던 앰버 우드워드에서 따왔다고 하고요. 텐카테와 라피에르 모두 카터 이전 여자친구들 이름이라는 ^^;;;;


지면광고


음악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폭스 멀더 Fox Mulder ... 이규화 / 데이비드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언 앤더슨 Gillian Anderson

월터 스키너 Walter S. Skinner ... 이봉준 / 미치 필레지 Mitch Pileggi


guest:

티나 멀더 Mrs. Mulder ... 레베카 툴란 Rebecca Toolan

Mr. LaPierre ... Mark Rolston

Mrs. LaPierre ... Shareen Mitchell

Kathy Lee Tencate ... Kim Darby

Bring ... Spencer Garrett

Agt. Flager ... Martin Grey

Amber Lynn LaPierre ... Megan Corletto

Agent Flagler ... Martin Grey

Paunchy Man ... Randall Bosley

World Weary Dad ... John Harnagel

Guard ... Marie Chambers

News Anchor #1 ... Nancy Tiballi

News Anchor #2 ... John Bisom

Kathy Lee's Son ... Dylan Stjepovic


박민아 최문자 임은정 이봉준 이호인 전인배 류다무현 변영희

한국어 제작

녹음/ 박용규

편집/ 이윤주 송제혁

그래픽/ 이미경

번역/ 임일숙

연출/ 서원석

우리말제작/ KBS 미디어



tag: 납치 | 사만다


에피소드 가이드로 돌아가기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극장판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