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X17

From XF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번호 # 8X17 (8ABX17)
제목 Empedocles
한국어제목 악마의 제물
미국방영 04/22/2001 (FOX)
한국방영 2002/03/23 (KBS), 2003/02/15 (AFKN)
촬영 빌 로이 Bill Roe
편집
음악 마크 스노우 Mark Snow
각본 그렉 워커 Greg Walker
연출 베리 K. 토마스 Barry K. Thomas
번역 이재강
연출 서원석
IMDB http://www.imdb.com/title/tt0751112/
종류 단독 에피소드

8x17 235.jpg

© Twentie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Tip(s)
내용 멀더는 도겟의 아들이 살해되었던 사건을 다시 조사하게 됩니다.
8X18 Three Words ┃ 8X16 Vienen ▶

Contents

줄거리

뉴올리언스. 젭 듀크스는 상사 게리와 로베르타에게서 해고 통보를 받습니다. 허탈하게 건물 밖으로 걸어나가는데, 갑자기 대로에서 웬 차량이 경찰에게 쫓기고 있습니다. 도주차량은 그대로 다른 차를 들이받고, 폭발하고 맙니다. 젭은 놀라서 바라보는데, 차 안에 있는 남자가 불타오르는 채 자기 앞으로 걸어오고, 그 남자가 통과하자 무언가 자기 내부에 들어왔다는 것을 느낍니다. 얼마 후. 젭은 다시 회사로 돌아오고, 로베르타와 게리는 의아하게 쳐다봅니다. 그러자 젭은 총을 들어올립니다.


뉴올리언스 경찰은 악마주의에 일가견이 있다는 모니카 레이어스를 부릅니다. 금연껌을 열심히 씹으며 나타난 레이어스는 뉴올리언스 경찰이 악마주의 증거라며 보여준 것이 마릴린 맨슨 CD 표지라는 사실에 어이없어합니다. 게다가 살해된 사람들이 젭 듀크스에게 해고통지를 한 사람이라는 것을 듣고 스트레스성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살해된 여자 시체를 본 순간, 그 시체가 마치 불에 탄 상태로 보입니다. 경찰이 의아해하며 레이어스를 부르는데, 시신은 멀쩡합니다.


멀더스컬리를 찾아가는데, 스컬리가 피자배달원을 기다리는 와중 샤워나 하려고 했다고 하자 멀더는 말꼬리를 잡으며 피자배달원과 무슨 사이냐고 야립니다. 스컬리는 어리버리하다 멀더가 가족 유품 중 어머니의 물건을 선물하러 왔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그때 피자배달원이 오고, 멀더는 '바로 이놈이냐'라는 표정을 짓습니다. (^^;) 그 순간, 스컬리는 심한 복통을 일으키고 병원에 실려갑니다.

스컬리가 응급실에 실려가자, 놀란 도겟이 뛰어오고, 멀더가 야려보자 전해 줄 것이 있어 갔다가 관리인한테 소식을 들었다고 답합니다. 그때 멀더에게 전화가 옵니다. 뉴올리언스에서 일하는 FBI 요원 모니카 레이어스로, 악마주의 관련 사건에 자문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멀더는 도겟한테 맡기라고 하지만 레이어스는 도겟이 관련이 있어 멀더에게 부탁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조지아주 라보니아. 젭은 떨면서 모텔에 숨어있습니다. 젭은 마침내 결심한 듯 총을 자기 머리에 겨누는데, 갑자기 총이 불에 달군듯 뜨거워지고, 손에 화상을 입습니다. 젭은 괴로와하며 자기 얼굴을 긁어버리는데, 자기 내부에 무언가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레이어스는 멀더를 만나 '루크 도겟'의 사건파일을 건네줍니다. 바로 도겟의 아들로, 90년 실종되었다가 사흘만에 시체로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당시 뉴욕 경찰이였던 도겟과 자신이 이 사건을 담당했었는데 정말로 힘든 사건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루크의 사건 당시, 자신은 시신이 마치 불에 탄 것 같은 환영을 보았는데, 아무런 관련도 없는 뉴올리언스 사건에서도 같은 환영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도겟은 스컬리의 입원실로 들어가 착잡한 마음으로 스컬리를 바라봅니다. 한순간 자신은 안개가 껴있는 산등성이에 서 있고, 경찰 및 사람들은 경악에 싸여 우왕좌왕하고 있습니다. 그때 간호사가 일가친척이 아니면 나가라고 말합니다.

FBI 본부. 멀더는 사건파일을 보다가 느닷없이 누가 자기 멱살을 잡자 기겁을 합니다. 바로 도겟입니다. 캘 게 없어 자기 뒷조사를 하느냐며 화가 머리끝가지 오른 도겟을 레이어스가 말립니다. 레이어스가 루크 사건과 같은 환영을 봤다고 하자 도겟은 더욱더 화가 나서 제대로 소리도 못 지릅니다. 그런데 멀더는 루크의 사건에서 용의자였던 밥 하비가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뉴올리언스 사건의 젭 듀크스가 해고 당하던 날, 도주하던 차량이 폭발해서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는데 그 도주차량의 운전자가 바로 밥 하비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도겟은 그런 건 연관성이 아니라며 가 버립니다.


레이어스는 젭 듀크스의 여동생 케이타를 찾아갑니다. 딸 하나를 데리고 살고 있는 케이타는 오빠는 그럴 사람이 아니라고 하지만 오빠 젭이 전화를 걸자 얼른 잘못 걸었다며 끊어버립니다.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했던 젭은 절망하는데, 한 여자가 타이어가 펑크났다며 도와달라고 하자 묘하게 쳐다봅니다.


도겟은 스컬리를 찾아가고, 스컬리는 진통제 때문에 약간 깜박깜박합니다. 왜 그동안 엑스파일을 믿지 않다가 이제서 믿게 되었느냐고 묻자, 스컬리는 그 동안은 믿는 것을 두려워한 자기가 문제였다고 말합니다.

레이어스는 멀더를 찾아가 뭐가 나왔느냐고 하지만, 멀더는 이런 종류의 환영은 너무 각양각색이어서 종잡을 수가 없다고 말합니다. 레이어스는 그래도 루크 사건과 뉴올리언스 사건이 관련이 있다고 바닥바닥 우기고, 멀더는 매사에 그렇게 자신만만하느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레이어스는 맞다고 생각할 때만 그렇다고 답합니다.


한적한 시골길. 젭 듀크스는 자신 뒤에 불이 타오르고 있는 환영을 봅니다. 그는 괴로와하다가 차를 몰고 가 버립니다. 차 뒤에는 타이어를 수리하던 장비가 뒹굴고 있습니다.


남 캐롤라이나 스파르탄버그. 도겟은 레이어스의 호출을 받고 옵니다. 가보니 멀더 역시 와 있었고, 젭 듀크스의 사건으로 보이고 레이어스가 도겟 역시 루크 사건 때 보았던 환영을 볼 것이라고 주장하니 와서 시신을 봐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도겟은 사건현장이 마치 루크를 발견하던 상황과 너무 흡사하자 동요합니다. 도겟은 떨면서도 시체를 확인하는데, 그런 환영은 없다며 총총히 가버립니다. 레이어스는 봤으면서 못봤다고 하지 말라고 말하자, 도겟은 뭐가 연관성이냐고 묻습니다. 레이어스는 이 사건엔 악마의 힘이 개입해 있고, 상당수의 사람들이 악마의 존재를 인정하는데 왜 거부하냐고 묻습니다.


멀더는 스컬리를 찾아가 안부를 묻습니다. 멀더가 신기하다는 듯이 스컬리의 배를 만져보자, 스컬리는 기분 좋은 나머지 헤벌쭉 웃어버립니다. 멀더가 레이어스 이야기를 하자, 스컬리는 좋은 사람이라고 말해줍니다.


젭은 동생 케이타를 찾아가고, 케이타는 딸 미아가 젭에게 가서 안기자 난감해집니다. 도겟은 나름대로 젭 듀크스에 대해 조사하는데, 레이어스는 방법이 틀렸다고 말합니다. 도겟은 정말로 아들을 찾는데 최선을 다 하고 안 해본 것이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레이어스 말대로 만일 악마의 존재를 인정한다면 자신은 최선을 다 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때 케이타가 레이어스에게 전화를 걸어옵니다.

케이타는 딸 미아를 데리고 아래층으로 가려고 하는데, 젭은 케이타가 누구를 불렀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젭은 이성을 잃고 미아를 인질로 잡고 계단으로 갑니다. 계단 아래에 도겟이 있었고, 도겟은 진정하고 얘기를 하자고 하지만 젭은 미아에게 총을 쏘겠다고 외칩니다. 그때, 2층에 있던 레이어스가 젭에게 총을 쏘아 중상을 입힙니다. 도겟이 병원까지 따라오자, 레이어스는 이제 일은 끝났다며 만류합니다. 자기가 그런 환상을 본 것은 저 아이를 구하라는 뜻 같았다고 말하자, 도겟은 물러서버립니다.


도겟은 같은 병원에 있는 스컬리를 찾아가는데, 스컬리는 깊은 잠에 빠져있습니다. 도겟은 아들을 발견했던 순간을 떠올립니다. 레이어스와 보안관, 경찰들이 둘러싸 있었고, 안개속에 묻힌 산등성이를 올라가 보자 아들의 시신이 한 순간 타 버린 상태로 보입니다. 그때 멀더가 스컬리가 막 잠들었다며 복도로 나오라고 합니다. 도겟은 젭 듀크스를 잡았다고 일러주자 멀더는 진짜 연관성이 있는지 없는지 궁금한 것이냐고 묻습니다. 멀더는 자기 역시 처음에는 행동과학부에 있었고, 온갖 인간말종을 보면서 심리학적으로 가능한 해석을 하면서도 그 이면에 무언가가 있는지 알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자신은 그런 악마성이라는 게 있다고 믿으며, 그 악마성은 우리 인간이 지닌 자제력이라는 힘이 약해진 순간을 파고들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젭 듀크스는 마침내 사망하고, 케이타는 흐느껴 울기 시작합니다. 옆에서 레이어스가 어깨에 손을 얹자, 케이타는 레이어스가 오빠를 죽였다고 말합니다. 그 순간, 케이타의 몸 속에 무언가가 들어오고, 케이타는 소화기로 레이어스를 때려눕히고 총을 뺏어듭니다. 죽여버리겠다고 외치며 총을 쏘려는 순간 도겟이 들어와 케이타를 제압해버립니다. 도겟은 레이어스를 일으키는데, 레이어스는 이게 끝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스컬리는 퇴원해서 다시 집에 오고, 멀더와 함께 피자 한 판 먹을 준비를 합니다. 아직도 피자배달부가 그립냐고 멀더가 야리자, 스컬리는 나중에 부르면 된다며 너스레를 칩니다. 스컬리는 멀더가 준 선물이 뭘까 너무 궁금했다며 선물을 풀러보는데, 천으로 만든 인형이 나옵니다. 인형을 안아든 스컬리는 멀더가 자기에게 준 소중한 선물은 따로 있다고 답합니다. 믿을 수 있는 용기라고.


도겟은 한 정신병동 중환자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케이타가 온 몸이 묶인 채 완전히 넋이 빠진 것 처럼 누워있습니다.


뒷이야기

  • 그런데 말이죠, 도대체 피자 몇 판을 시켜야 워싱턴 작년 시세로 29달러 8센트 어치가 나오죠?
    • 어림잡아 30달러, 환율 1달러에 1100원으로. 33000원 어치 피자라... 우리나라로 치면 패밀리 사이즈보다도 큰 거 아닙니껴? ;;; 그걸 혼자 먹으려 했다니... 멀더가 의심할만도 하군요 (;;;)


  • 애는 남산만하게 가진 여자한테 남편 아닌 남자만 둘이라니...;;; 시트콤 맞군요.


  •  ??님이 해 주신 얘기입니다. '부분 분열 (Abruptio Placentae)'이라고 말한 부분은 '조기 태반 부분 박리'가 맞을 것 같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자궁에서 태반이 떨어져서 그런거래요..."가 맞으면 태아 죽고 산모 과다출혈로 죽는다는군요 ;; "자궁에서 태반이 조금 떨어져서 그런 것 같아요."가 되었다면 심장 벌렁거리지 않고 들었을 것 같다는 코멘트였습니다. ^^; 그리고 공식사이트에 따르면 조처할 수 있는 것이니 빨리 병원에 싣고 가라고 합니다. ^^


  • 시즌 9 첫회에서 한국 엑스파일 팬들은 여기 나오는 피자배달원 농담을 했습니다. 뭐라고 했을까요. 9X01 뒷이야기를 참고하세요. :)


공식사이트 뒷이야기

  • 이 에피소드 제목인 '엠페도클레스 Empedocles (c. BC 492 - 432)'는 그리스 철학자이자 과학자이자 시인입니다. 엠페도클레스는 일원론을 부정하고 만물은 네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흙, 공기, 불, 물. (갑자기 왜 제 5 원소 이야기가 뇌리를 ㅡ_ㅡ;) 이 중 불이 가장 힘이 센 요소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자면 엠페도클레스는 신이 되기 위해서 에트나 산 용암에 투신해서 죽었답니다. (;;;) 산은 청동 샌들을 토해냈고 샌들은 혼자서 산 아래로 내려왔다죠. 과연 엠페도클레스는 진짜로 불멸의 존재가 된 것이었을까요?


  • 스트레스 요인 (stressor)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나이, 성별, 성격, 체험, 심적 상태 등 그 어느것마다 요인은 다 틀립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신체는 심장이 빠르게 뛰며, 혈압이 올라가고 가늘고 가쁜 숨을 쉬게되고, 혈액 내 호르몬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 많은 우리나라에선 매우 보편적인 이야기로 들리는데.. ^^ 왜 홧병얘기는 안 하나 몰라요 ^^; (실제로 '홧병'은 병 이름으로 등록되었다죠)


지면광고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폭스 멀더 Fox Mulder ... 이규화 / 데이비드 듀코브니 David Duchovny

데이나 스컬리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언 앤더슨 Gillian Anderson

존 도겟 John Doggett ... 김세한 / 로버트 패트릭 Robert Patrick

모니카 레이예스 Monica Reyes ... 강희선 / 애너베스 기쉬 Annabeth Gish


guest:

Jay Underwood as Jeb Dukes

Wendy Gazelle as Katha Dukes

Denise Crosby as Dr. Speake

Ron Canada as Detective Potter

Bruce Wright as Gary Garber

Dayna Beilenson as Roberta Toews

Cheryl Francis Harrington as E.R. Nurse

Amanda and Caitlin Fein as Mia Dukes

Jennifer Hammon as ICU Nurse

Devlin Elliott as Pizza Delivery Man

Jake Fritz as Luke Doggett

Veronica Brown as Payphone Woman

Louise Melilli as Distraught Woman


한상덕 문지현 서문석 김정주 임진웅 김희선


한국어 제작

우리말 녹음/ 박용규

편집/ 이윤주 송제혁

그래픽/ 권미정

번역/ 이재강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미디어


tag: 악령


에피소드 가이드로 돌아가기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극장판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