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513

From XFwiki
(Redirected from SN5.13)
Jump to: navigation, search
수퍼내추럴 Supernatural
번호 # Season 5, Episode 13
제목 The Song Remains the Same
미국방영 4 February 2010
한국방영 윈체스터가의 비밀 (수퍼액션, 2010/03/06, 11:00pm)
각본 세라 갬블 Sera Gamble & by 낸시 와이너 Nancy Weiner
연출 스티브 보이엄 Steve Boyum
음악
IMDB http://www.imdb.com/title/tt1541419/
SuperWiki superwiki:5.13 The Song Remains The Same
종류 단독 에피소드 + 큰 줄거리

SN513 bttf3.jpg

© CW.

내용 샘이 루시퍼의 진짜 그릇임을 안 애나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메리를 죽이려고 하고, 샘과 딘은 이를 쫓아갑니다.
Prev SN512 * SN514 Next

Contents

줄거리

은 악마와 천사 댄서가 야하게 춤을 추는 꿈을 꾸며 시시덕대는데, 그 와중에 애나가 쑥 나타납니다. 애나는 지금껏 천사들에게 붙잡혀 고문받았고, 자기를 밀고한 게 카스티엘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탈옥해서 쫓기는 중에 시간은 없고 할 말이 있으니 어서 오라고 말합니다. 애나가 오라고 한 자리에 딘이 아니라 카스티엘이 나타나고, 카스티엘은 딘과 은 애나를 믿지만 자기가 안 믿으니 자기 혼자 나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애나가 품고 온 칼이 천사를 해치는 게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그러자 애나는 자기가 온 목적을 말합니다. 진짜 루시퍼의 그릇인 샘을 죽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애나는 은 루시퍼를 제대로 담지 못하는 그릇이니 진짜 문제인 샘을 죽여 전 우주에 몸을 흩어 놔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카스티엘은 샘은 자기 친구니, 손대려고 하면 죽이겠다고 대답합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애나가 샘을 죽인다는 말에 딘은 어처구니없어 하는데, 카스티엘은 분명 애나가 샘을 포기하지 않을테니 어디 있는지 알아서 처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주문을 써서 알아내는데, 뜻밖에도 애나는 카스티엘 때문에 샘을 못 죽이자 1978년으로 가서 메리를 죽이려고 합니다. 카스티엘은 시간여행이 자기 상태로는 힘든데 둘까지 같이 보내면 자기가 다칠 거라며 망설입니다. 딘은 우격다짐으로 보내달라고 하고, 짐을 챙긴 카스티엘은 다같이 1978년으로 갑니다. 하지만 도착하자마자 피까지 토하면서 기절하고 맙니다.

둘은 카스티엘을 근처 모텔에 두고 부모님을 찾아가 친척이라고 둘러댑니다. 메리는 보내려고 하지만, 존은 메리의 친척은 처음이라며 들어오라고 합니다. 메리는 자기가 사냥꾼이었던 것을 감추고 싶기도 하고, 아버지와 어머니가 죽었을 때 딘이 갑자기 사라져 버린 것에 말없이 화를 냅니다. 어머니를 처음으로 제대로 보는 샘은 뚫어져라 메리만 쳐다보고, 딘은 의아해하는 존한테 간신히 변명을 합니다. 존이 전화를 받으러 간 사이, 메리는 나가라고 하지만 딘과 샘은 두 사람이 위험하니 도망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쫓아오는 것이 악마도 아니라 천사라는 말에 메리는 기가막혀 하는데, 그 사이 존은 일자리를 잘릴 처지가 되어 정비소 사장을 만나러 나갑니다. 그리고 자기와 전화를 한 사장이 애나라는 사실은 전혀 모릅니다.

정비소에 간 존은 눈이 탄 채 죽은 사장을 발견하고 도망가려고 합니다. 그때 애나가 존을 집어 던지고, 죽이려고 합니다. 그 자리에 딘이 덤비고, 애나는 딘을 창 밖으로 던져 버립니다. 그러자 메리가 애나에게 덤비고, 존은 자기 아내가 무기를 들고 무서운 여자와 대결하며 싸우는 것을 보고 망연해 합니다. 애나가 메리를 죽이려 할 때, 샘이 피로 에녹어 인장을 그려 애나를 날려 버립니다.


이 세상에 괴물이 있고, 자기 아내가 그런 괴물과 싸워 왔다는 사실에 존은 화를 냅니다. 메리는 예전에 자기 식구들이 악마 보호용으로 쓰던 집으로 데려가는데, 천사에게는 무용지물과 다름 없습니다. 하지만 딘과 샘은 주문을 그리고 성유를 뿌려 최대한 방어하기로 합니다. 존은 딘에게 자기도 문장 따윈 그릴 수 있으니 가르쳐 달라고 하고, 딘은 사람 피로 그리는 것이라고 망설이며 대답합니다. 그러자 존은 주저함 없이 자기 손을 베어 그릴 준비를 합니다. 그러자 딘은 웬지 자기 아버지 생각이 난다고 말합니다.

존이 피로 문장을 그리는 데 샘이 들어옵니다. 언제부터 이런 걸 배우고 해 왔냐는 존의 질문에 샘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가 가르쳐 줬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존은 화를 내며 세상에 어떤 부모가 이런 걸 애한테 가르치냐고 말합니다. 샘은 아버지가 자길 보호하려고 노력하기에 그런 것이고, 예전엔 아버지를 미워했지만 지금은 그게 다 그저 말 되지도 않는 상황을 헤쳐 나가려고 했음을 깨달았다고 말합니다. 자기가 이런 말을 해 주기도 전에 아버지가 죽었고, 그저 사랑할 뿐이라고 말합니다.

애나는 우리엘을 부릅니다. 우리엘은 이 시대의 애나가 아님을 알아 보지만, 애나는 여전히 자기가 상관이니 명령을 따르라고 합니다. 미래에 우리엘을 죽일 자들이 있으니 미리 죽이라는 것입니다.

메리는 어떻게 된 것인지 딘에게 묻는데, 딘은 메리의 추궁에 결국 자기가 아들이라고 말합니다. 망연해하는 메리에게 자기들 이름은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 이름을 따 왔고, 어렸을 때 엄마가 외할머니가 가르쳐 준 대로 토마토와 쌀을 섞은 수프를 만들어 줬고, 가장 좋아하는 비틀즈 노래인 '헤이 주드'를 자장가 대신 불러줬다고 말합니다. 메리는 자기가 어떻게 아들들을 사냥꾼으로 키웠냐고 우는데, 딘은 노란 눈의 악마가 메리를 죽였고, 존이 사냥에 뛰어들어 자기들도 사냥꾼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1983년 11월 2일 절대 아기방에 들어가지 말고 다음 날 아침 도망가라고 합니다. 그러자 샘이 끼어들어 도망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메리에게 아버지와 헤어져서 모든 걸 다 끝내라고 합니다. 그러면 자기들도 안 태어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고 하지만 메리는 이미 늦었다고 말합니다. 이미 딘을 가진 것입니다.

그때 존이 들어와 피로 그린 문장이 지워졌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성유도 말라버린 상태입니다. 그때 찢어지는 듯한 소리가 나더니 집의 불이 꺼지고 유리창이 박살납니다. 앞문에는 우리엘이, 뒤에서는 애나가 다가옵니다. 딘은 우리엘과 싸우지만 힘이 딸리고, 샘은 애나와 싸우지만 얻어 맞기만 합니다. 애나는 존을 창 밖으로 집어 던지고, 샘이 애나에게 덤비지만 애나가 먼저 샘을 찔러 죽입니다. 그때, 밖에 있는 존에게 어떤 빛이 다가옵니다. 샘이 죽은 것을 본 애나는 메리에게 미안하다고 말하면서 죽이려고 하는데, 뒤에서 누군가 애나를 부릅니다. 분명히 존인데, 속에 누군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자 애나는 새파랗게 질려 버립니다. 바로 미카엘인 것입니다. 미카엘은 애나에게 손을 얹고, 애나는 그대로 불타 스러집니다. 그리고 미카엘은 우리엘을 어디론가 보냅니다.

메리는 자기 남편이 아닌 것을 알고 누구냐고 하지만, 미카엘은 메리에게 손을 얹고, 메리는 기절합니다. 딘은 아버지 속에 들어간 미카엘에게 샘 살려내라고 하지만, 미카엘은 그 동안 못한 얘기부터 하자고 합니다. 존은 아내를 살려준다는 미카엘에게 자기를 허락한 것입니다. 딘은 자기더러 그릇이라 할 때는 언제냐고 짜증을 내지만 미카엘은 딘이 진정한 그릇이고, 혈통을 따지면 다른 사람들도 그릇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딘은 식구들끼리 싸우는 것에 치료나 받지 자기들은 왜 괴롭히냐고 화를 내지만, 미카엘은 자긴 동생을 사랑하지만 아버지의 명령을 따라야 하기에 죽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딘은 경험자로서 말하는데 그렇게 하다가는 완전히 엇나간다고 하지만 미카엘은 덧없는 인간에겐 선택따윈 없다고 말합니다. 미카엘은 그 수많은 우연과 우연이 만나 존과 메리가 결혼하고 아이들을 가졌는데, 그런 게 전부 다 어떻게 딘의 운명을 만들었겠냐고 묻습니다. 그저 이렇게 되라고 짜인 세상이고, 자유의지란 없다고 말합니다. 미카엘은 자기가 딘을 떠날 때는 제대로 하고 갈 테니 걱정말라고 하고, 존 역시 살려줄 것이며, 메리와 존의 기억을 모두 지우겠다고 말합니다. 딘은 그렇게 하면 어머니는 죽는 거 아니냐고 하지만 미카엘은 원래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샘을 돌려보내고, 딘에게 조만간 보자고 하며 현재로 보냅니다.


둘이 모텔에 돌아오자, 카스티엘 역시 간신히 현재로 돌아옵니다. 힘이 다 빠진 카스티엘은 자기가 제대로 돌아오자 놀랠 노자라며 도로 기절합니다. 둘은 카스티엘을 침대에 들어 던져놓고, 한잔 하기로 합니다. 딘은 샘, 자기, 카스티엘을 '자유의지 팀'이라고 부르며 건배를 합니다. 샘은 루시퍼와 미카엘 모두 자기들을 받아들일 거라고 말한 것이 정말 사실이 되면 어떻게 하느냐고 하고, 만일 그렇게 된다면 도대체 자기들이 왜 그러겠느냐고 묻습니다. 샘은 자기도 한 번 굴복했고, 아버지도 허락을 했다고 불길함에 휩싸입니다.


만삭이 된 메리는 창고세일에서 촌스럽게 생긴 천사 모양의 도자기 인형을 사 옵니다. 이유없이 그게 마음에 들었다고 메리는 웃고, 발길질을 하는 아기에게 천사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속삭입니다.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샘 윈체스터 Sam Winchester ... 제라드 파달렉키 Jared Padalecki

딘 윈체스터 Dean Winchester ... 젠슨 애클스 Jensen Ackles

카스티엘 Castiel ... 미샤 콜린스 Misha Collins

guest:

애나 밀튼 Anna Milton ... 줄리 맥니븐 Julie McNiven

존 윈체스터 Young John Winchester ... 맷 코언 Matt Cohen

메리 윈체스터 Young Mary Campbell Winchester ... 에이미 거메닉 Amy Gumenick

Daniela Dib as Devil Dancer

Lydia Doesburg as Katie

Eli Marienthal as Riley Bishop

Juliana Semenova as Angel Dancer

뒷이야기

  • 제목이 Back to the Future II으로 알려졌다가 The Song Remains the Same 으로 바뀌었습니다. BTTF2는 촬영장 제목이었다는군요.


  • 타이틀인 "The Song Remains the Same"은 락그룹 Led Zeppelin의 여러 작품에서 나옵니다.

1) 1973년 발매한 "Houses of the Holy"의 오프닝 타이틀입니다.

2) 레드 제플린이 Houses of the Holy tour 동안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공연한 3일간의 콘서트를 담은 다큐멘터리 제목입니다.

3) 2)의 다큐멘터리 사운드 트랙 제목도"The Song Remains the Same"입니다.


  • 미카엘이 혈통 얘기를 하자 딘이 '천국 베이컨(Heaven Bacon)'이 따로 없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여섯 단계 이론(Six Degrees)을 말하는 것으로, 이 사회의 구성원이 전혀 모르는 사람들 같지만 여섯 단계 안에 반드시 만난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예는 영화인 케빈 베이컨(Kevin Bacon)을 중심으로 모든 영화인을 연관짓는 놀이입니다. 한 배우를 찍고, 몇 단계를 거치면 케빈 베이컨을 만나는지 알아보는 것이 '케빈 베이컨 게임'인데, 딘이 말장난을 한 것이죠. 그리고 그 수를 '베이컨 수'라고 합니다. kowikipedia:케빈 베이컨


영화 인용

백 투 더 퓨처
  • 명백히 영화 백 투 더 퓨처 Back to the Future(1985)의 패러디입니다.
    • 이 영화 패러디이자 오마주는 이미 SN403 In the Beginning에서 나왔습니다. "Hey Winchester!" 시퀀스가 특히 그렇지요.
    • 시간 올가미 에피소드 SN311 Mystery Spot의 수요일 노래 휴이 루이스 앤 더 뉴스의 "Back in Time"은 <백 투 더 퓨처>의 엔드타이틀 곡이자, 만화시리즈 백 투 더 퓨처(1991~1993)의 오프닝 곡입니다. 이미 이때부터 <백 투 더 퓨처>를 인용하기 시작했군요.


  • 길가에 뚝 떨어진 샘과 딘이 차에 받힐 뻔 하면서 어설프게 길을 건너는데요, 이는 BTTF 1편, 2편, 심지어 3편에서도 마티가 힐 밸리에 떨어지면 꼭 하는 짓입니다.


  • 전화번호부를 찢어서 주소를 찾는 것, 마티가 브라운 박사 주소를 그렇게 알아서 가져갑니다.


  • 들로리안에 플루토늄 없는 거냐고 하는 것은, 1편의 줄거리입니다.


터미네이터
  • 애나가 목소리를 바꿔서 전화하는 장면은 터미네이터 1 Terminator(제임스 카메론, 1984) 장면과 카메라워크까지 비슷합니다. :)


위험한 정사
  • 딘이 애나가 악녀가 되었다며 토끼 운운 글렌 클로즈 운운합니다. 영화 위험한 정사 Fatal Attraction(아드리안 라인, 1987)에서 글렌 클로즈 Glenn Close가 맡은 악녀 알렉스는 하룻밤 상대인 댄(마이클 더글러스)에게 집착하는데, 나중에는 댄의 가족이 아끼는 애완동물까지 죽입니다. 이 영화에서 토끼가 사라지고 아무도 없었어야 할 집에 뭔가 큰 냄비에서 끓고 있는 장면은 서스펜스라고 하면 두고두고 회자되는 명장면입니다.

음악

"Sweet Cherry Pie" by Warrant

  • "Cherry Pie"는 락그룹 Warrant가 1989년 발표한 동명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이 그룹 최고의 히트곡입니다.
  • 내용 자체가 매력적이고 섹시한 여성과의 sex를 의미하는 노골적인 가사로 유명합니다.
  • 특히 제목인 "Cherry" 와 "Pie"는 일반적으로 노골적인 성적 속어입니다. Cherry는 성경험이 없는 처녀를 가리키는 속어이며 Pie는 여성의 성기를 가리키는 속어입니다.


"The Creeper" by Molly Hatchet


Supernatural 수퍼내추럴 에피소드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시즌 12 | 시즌 13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