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X06

From XF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번호 # 9X06 (9ABX06)
제목 Lord of the Flies
한국어제목 파리대왕
미국방영 12/16/2001 (FOX)
한국방영 2002/05/25 (KBS)
촬영 빌 로이 Bill Roe
편집
음악 마크 스노우 Mark Snow
각본 토마스 슈나우츠 Thomas Schnauz
연출 킴 매너스 Kim Manners
번역 이재강
연출 서원석
IMDB http://www.imdb.com/title/tt0751155/
종류 단독 에피소드

[[Image:|250px]]

© Twentieth Century Fox. All rights reserved.

Tip(s) DVD 코드 1 시즌 9 출시
내용 십대 아이들이 케이블에 내보낼 비디오를 찍다가 한 소년이 신체가 이상하게 훼손되어 사망하고, 도겟, 레이어스, 스컬리는 사건이 다 '파리'와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9X05 4-D ┃9X08 Trust No 1 ▶

Contents

줄거리

'캡틴 똘빵'과 '돌탱이 사령관' 및 그 똘마니들이 케이블에 내보낼 '멍텅구리 쇼' 비디오를 찍고 있습니다. 캡틴 똘빵의 여자친구 나탈리는 이런 짓을 왜 하냐며 계속 투덜거리는데, 똘빵과 돌탱이는 계속해서 헬멧 하나만 쓰고 온 몸으로 야구공 막기, 이동화장실 라이딩 -_-;, 나중에는 쇼핑카트를 타고 나탈리 뛰어넘기까지 시도합니다. 그런데 쇼핑카트를 몰던 똘빵이 갑자기 머리를 움켜쥐고 다른 쪽으로 굴러가버리는데, 헬멧을 벗기던 나탈리는 비명을 지릅니다. 똘빵의 머리 한쪽이 완전히 함몰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 사건 검시를 맡은 검시관은 '이런 사건'엔 전문가라는 엑스 파일 요원들을 부릅니다. 아직 엑스파일을 맡은 지 얼마 안되는 도겟레이어스는 어리버리하는데, 검시관은 사망한 아이의 부모가 처음엔 길이 가파르다고 주정부를 고소하고, 그 다음엔 쇼핑카트를 훔치게 놔둔 쇼핑센터를 고발하는 등 난리도 아니라며 사인을 밝혀내라고 난리입니다. 한쪽 머리가 완전히 함몰된 똘빵의 시신 눈꺼풀 안쪽에서 무언가 움직이자, 레이어스는 핀셋으로 가만히 들쳐보는데 갑자기 그 안에서 파리 수백마리가 들끓으며 날아갑니다.

스컬리를 불러오자, 검사관은 진짜 전문가가 왔느냐며 반깁니다. 스컬리는 일단 시신의 두개골 안에서 파리의 배설물이 나왔으며 파리들이 똘빵의 머리를 파 먹은 것 같다고 말합니다. 우선적으로 이렇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파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갑자기 왕 느끼만땅으로 생긴 남자가 들어와 단백질을 너무 좋아하는 파리들 몇 종류가 있다며 읊기 시작합니다.


검시관이 부른 곤충학자 로키 브론지오 박사로, 스컬리를 보더니 느끼하게 웃기 시작합니다. 스컬리는 그 시선은 일단 접어두고 그런 공격성을 보이는 파리는 북미산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로키는 시신에서 나온 파리는 일반적인 검정파리라고 말하는데 레이어스는 아무리봐도 정황상 그 파리가 사인이라고 말합니다.

가필드 고등학교. 돌탱이 사령관은 똘빵의 최후를 지켜본 나탈리를 취재하겠다고 난리입니다. 나탈리는 화를 박박내다 어쩌다가 뒤편에 있는 딜란을 쳐다보는데, 돌탱이는 괜히 딜란을 괴롭히고, 학교 선생이자 딜란의 어머니인 로켄가드 선생이 부르자 돌탱이는 비웃으며 따라갑니다.

도겟은 똘빵이 찍은 비디오를 보며 피식피식 웃어대는데, 레이어스가 남자들은 다 그런 짓 하지 않느냐고 하자 자긴 그 정도는 아니었다며 강변합니다. -_-; 그런데 레이어스는 아이들 속에서 유일하게 웃지 않고 있는 딜란을 보고 의아하게 쳐다봅니다. 로켄가드가 돌탱이를 데리고 들어오자, 도겟과 레이어스는 '돌탱이 사령관'이 최근 폭스사에 '똘빵'의 최후를 담은 테이프를 팔겠다고 이메일을 보냈기에 혐의자라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러자 돌탱이는 모든 방송국에 다 보냈는데 관심을 가진 곳이 폭스사 하나였다고 답합니다. -_-;;;;;;;;;;;;;;; 가장 친한 친구를 왜 죽이겠냐고 외치던 돌탱이가 미친듯이 등을 긁기 시작하고, 레이어스와 도겟이 보니 등에 이가 물은 자국으로 '멍텅구리'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자기 집에 돌아온 딜란은 같이 얘기 좀 하자는 어머니의 말에도 들은 척 만 척 하며 자기 방으로 들어가 음악을 듣기 시작합니다. 자꾸 어머니가 부르자 볼륨을 더 올리는데, 찡그리고 있는 딜란의 방 안에 벌레 수천 수만 마리가 모이기 시작합니다.


스컬리는 로키 브론지오가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합니다. 시신에서 나온 파리는 전부 암컷으로, 생물학적인 요인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레이어스 역시 자기 생각에도 인위적으로 유도를 한 것 같다고 말합니다.

나탈리는 딜란 집에 찾아오는데, 어머니가 그냥 돌려보내는 것을 보고 딜란은 창 밖으로 나가서 나탈리를 쫓아가려고 합니다. 딜란의 어머니 로켄가드는 아들을 쫓아나가 지금 여러가지로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같이 얘기를 하자고 하지만 딜란은 그냥 내쳐버립니다. 근처 거리에서 페로몬 감지기를 실험하던 브론지오는 자꾸 스컬리에게 추파를 던지기 시작합니다. 페로몬 이야기를 하며 노골적으로 브론지오가 접근하자 스컬리는 자긴 애엄마라고 답합니다. 그러자 브론지오는 애엄마도 여자라고 답합니다. -_-; 그때, 감자기가 삑삑거리기 시작하고, 주변에 벌레 무리가 없나 둘이 고개를 빼고 살펴보는 사이 뒤에 딜란이 자전거를 타고 지나갑니다. 딜란은 나탈리를 쫓아가는데, 나탈리는 우선 식당일은 미안하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남들은 금방 잊어버릴 것이라고 하지만, 자기는 똘빵이 죽은 것을 쉽게 못 잊을 것 같다고 말합니다.


레이어스와 도겟은 딜란을 부릅니다. 딜란이 식은 땀을 흘리자 휴지를 건네주는데, 딜란은 자기는 아무런 짓도 안했다며 우깁니다. 그때 딜란의 어머니 로켄가드가 들어와 자기 사무실에서 자기 아들을 허락도 없이 심문하다니 뭐 하는 짓이냐며 화를 냅니다. 그런데 돌아보니 딜란의 온 몸에 파리가 들러붙어 있습니다. 소방대를 부르지만 이미 다 날라버린 후 이고, 도겟은 투덜거리기 시작합니다. 레이어스는 분명히 딜란이 벌레를 조종한다고 생각하고, 도겟은 그 의견까지는 동의 안하지만 딜란을 같이 의심하고는 있습니다.

딜란이 땀을 닦은 휴지를 가지고 실험실로 가는데, 로키 브론지오가 어디서 페로몬 덩어리가 날라오나며 감탄합니다. 스컬리가 그 휴지를 감자기 앞에 대자 갑자기 기계가 과부하가 되어 다운됩니다. -_-;;;;;;;;;;;;;; 사람이 벌레 페로몬을 어떻게 분비하느냐며 브론지오는 반발하지만 도겟은 전문가가 맞춰보라고 합니다. 스컬리는 십대 때의 화학적 불균형이 원인이 아닐까 하지만 레이어스는 이건 그냥 유인이 아니라 조종이라고 지적합니다. 목적이 뭐냐는 스컬리의 말에, 도겟과 레이어스는 나탈리, 똘빵의 여자친구를 떠올립니다.


그날 밤, 나탈리가 딜란의 방 안으로 기어들어옵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딜란의 마음을 알았다며 키스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나탈리는 비명을 지르며 떨어지고, 입에 상처가 나자 애들 말대로 딜란은 괴물이었다며 울며 도망칩니다. 나탈리를 붙잡으러 나간 딜란은 뒤에 돌탱이 사령관과 그 똘마니들이 차를 몰고 오는 것을 봅니다. 돌탱이 사령관은 어떻게 한 거냐며 빈정대는데, 딜란은 입만 벌리면 된다고 한 마디 하고, 갑자기 입 안에서 이상한 거미줄 같은 것이 뻗어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돌탱이가 탄 차는 나무를 들이받고 엎어집니다.

스컬리와 브론지오는 딜란의 집을 뒤지는데 아무도 없습니다. 브론지오는 파트너하고는 일 처음한다며 자신의 존재가 승화되었다네 어쩌네 난리입니다 한편 도겟은 돌탱이 사령관과 그 친구들이 무슨 거미줄 같은 것에 칭칭 묶여있는 것을 보고, 스컬리더러 와서 봐달라고 전화합니다. 레이어스는 나탈리를 찾아가는데, 나탈리는 딜란은 괴물이며 딜란과 키스를 했다며 화를 내고 있습니다. 레이어스는 모든 사건의 열쇠가 딜란이라며 여기 있으면 위험하니 나가자고 합니다. 그런데 이미 딜란이 나탈리의 방문 앞에 서 있습니다. 나탈리가 죽을 까봐 딜란 자신이 죽인 것이라고 말하자, 레이어스는 총에 손을 얹으며 더이상 오지 말라고 하지만, 딜란은 한 걸음 씩 다가옵니다. 스컬리가 나가자 브론지오는 천장으로 올라가는데, 갑자기 뒤에 누가 나타나자 질겁합니다. 그런데 로켄가든이 자길 바라보더니 입을 벌리고, 무언가 튀어나옵니다.

딜란은 나탈리를 데리고 집에 돌아옵니다. 그러자 어머니 로켄가든은 지금껏 이 이야기를 하려고 했다고 말합니다. 딜란과 자신은 남들과 정말로 다르고, 같은 존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도겟은 나탈리의 집에 들어가는데, 무슨 거미줄 같은 것에 레이어스가 칭칭 매감겨 있는 것을 보고 간신히 꺼냅니다. 다시 딜란의 집으로 돌아온 스컬리는 거실에서 엉엉 울고 있는 나탈리를 발견합니다. 나탈리는 울면서 둘이 위로 올라갔다고 말하고, 스컬리는 다락으로 올라가 보는데, 다락 전체에 무슨 거미줄 같은 것이 매달려 있습니다. 그 중 하나에 사람 소리가 나서 뜯어보자 로키 브론지오가 탈진한 채 매달려 있습니다. 도겟과 레이어스가 구급대와 같이 가 보니, 스컬리가 로키 위에 올라타서 열심히 인공호흡을 하고 있고, 로키는 스컬리가 안 보는 틈을 타서 입이 귀밑까지 찢어져라 웃고 있습니다.


다락에서 총 네 구의 시체가 발견되고, 그 중엔 딜란의 아버지도 끼여 있습니다. 딜란과 어머니는 차를 몰고 어디론가 떠나버립니다. 나탈리는 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창 밖을 내다보는데, 창 밖에 반딧불이 모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딧불이 모여 '사랑해'라는 글자를 그려냅니다.


뒷이야기

  • 여기서 나오는 "멍텅구리 특집 Dumb Ass Show"는 실제 있는 것은 아니고, 실제 비슷비슷한 프로그램(시청자가 멍청한 짓 해서 찍어주면 방영해주는)은 미국 케이블 TV에 있다고 들었습니다. 케이블이다 보니 시청자가 한정되어 있고, 그래서 돌탱이 사령관이 이것을 전국 네트워크(우리나라로 치면 지상파 방송국)에 방영할려고 폭스사한테까지 이메일을 보냈다는 것이 말이 되지요. :) 이러한 시청자 참여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미국 시청자 비디오 America's Funniest Home Videos'입니다. 상금도 엄청나게 높고, 그 유머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다른 채널이나 방송사에도 이런 프로그램은 많지만, 이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무엇보다도 진행자 밥 사겟(시트콤 '풀 하우스'로 유명)의 감칠맛나는 해설이 압권이기 때문입니다 (영어 모르고 들어도 무조건 웃깁니다). 그런데 미국 시청자 비디오로 내보내기엔 저 쇼핑카트 쇼는 좀 강도가 높을텐데요..? 그럼 도대체 폭스는 그걸 어디에 틀려고 구매의사를...? 캅스? -_- 아니면 11시 뉴스? -_-;;;;;


MTV의 Jackass

김미연님이 해주신 멍텅구리 특집과 관련된 이야기를 정리했습니다.


여기에 나온 "멍텅구리 특집 Dumb Ass"의 원류는 아무래도 MTV의 "Jackass"일 공산이 높습니다. 이름에서부터 뭔가 공통점이 느껴지시죠? 차이점이라면야 보시다시피 ass를 붙여썼는가, 띄워썼는가 정도... 아무튼 굉장히 비슷한 제목이란 걸 대번에 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다루고 있는 소재가 "무모할 정도로 멍청한 짓"이란 점에서 봤을 때, 두 프로그램은 완벽히 일치합니다. 그렇다면 문제의 Jackass란 어떤 프로그램이냐... Jackass는 MTV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의 성격은 에피에서 보신 것을 연상하시면 딱 좋으실 듯 하군요. 이를 테면 MTV식 몰래 카메라쯤 되는 셈인데, 방송국 입김이 들어가서 그런 건지 어떤 건진 모르겠지만 -통상적인 기준에서 보았을 때- 그 내용이 상당히 "혐오스러운"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가지의 해프닝(정말로 '해프닝'이라고 밖엔 표현할 수 없는)을 1시간 가량 이어서 보여주는데, 대체로 희귀한(?), 더러운, 혹은 금기시되는 영역에 도전하는 골 빈 청소년들의 모험(?)을 담고 있죠.

Jackass의 해프닝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만 별로 유익한 내용은 아니니까 건너 뛰셔도 무방할 듯...


  1. 가파른 언덕 위에(바다나 호수도 괜찮다), 산타 복장을 한 인물이 나와서 (굳이 산타 복장이 아니어도 좋지만, 어쨌거나 전혀 어울리지 않는 복장을 선호하는 편), 쇼핑 카트를 타고 (혹은 그와 유사한 스케이트보드나 인라인스케이트나 눈썰매나 스키장비나 써핑보드 등등...), 거의 구르다시피해서 내려온다. 때로 심하게 굴러서 피부가 벗겨지거나 피가 나기도 하는데, 그 때 촬영을 주관하던 사회자나 구경꾼들은 '아주 즐겁게' 놀리며 웃는다. 그 일을 한 '멍청이'도, 처음엔 화를 내고 아파하다가 결국 웃어 버린다.
  1. 덩치좋은 남자, 예쁘장한 여자, 비실비실해 보이는 소년, 뚱뚱한 남자를 데려다 놓고 '파이 토할 때까지 먹기 대회'를 열어, 끝까지 남아서 파이를 먹는 사람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고 약속한다. 시간이 한참 흘러 너무도 많이 먹은 사람들이, 급기야 정말로 토하기 시작한다. 바닥에, 파이 위에, 옆사람 얼굴에... 토하는 사람을 본 옆 참가자도 덩달아 역겨워하고, 함께 토하기 시작한다. 사회자와 구경꾼들. 즐거워한다.
  1. 오디오를 고르러 들어가서 주인에게 '한번만 들어보고 싶다'고 해서 음악을 틀고는, 스트립쇼를 시작한다;;; 이 때 주인의 반응을 보며, 몰래 카메라 뒤의 구경꾼들 낄낄거린다.
  1. 소방 호스에서 나오는 세찬 물줄기를 '급소'에다 겨냥하고 쏜다.
  1. 고기로 만든 옷(...이라기엔 좀 민망한)을 입고 굶주린 개들 앞에 나간다. 개들이 고기를 뜯어 먹는다.
  1. 관장(장청소)하는 장면을 생중계한다.
  1. (아기가 없지만 있는 척하면서) 끌고가던 유모차를 횡단보도 한가운데에서 넘어뜨리고는 놀라는 척한다. 이 때 행인들의 반응을 보면서 웃음을 터뜨린다...
  1. 마무리 멘트 : " ...한마디로 관음증과 편집증과 시덥잖은 상상력이 만나, 금기와 상식의 벽을 허문다...는 것인데...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차라리 금기와 상식이 있는 것이 '그래도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잔인한' 프로그램입니다. (...말은 그렇게 하면서 참으로 많이도 봤구만! -_-;;;)"


  • 근데 똘빡인가요, 똘빵인가요? ;;; -_-;; 제 귀엔 똘빵으로 들리고, 언니는 똘빡이라 주장하고 ;;


공식사이트 뒷이야기

  • 마녀사냥이 한창이던 시절, 마녀들은 악마를 동물로 위장해서 보호했다고 고발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검은 고양이나 농장의 동물들, 심지어는 벌레들까지도 그 대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집 유리창에 유난히 파리가 많은 사람들은 악마를 파리로 변신시켜 데리고 있다고 고발을 당했다는 기록이 있다는군요.


  • 이 에피소드에 나온 살인파리는 실제 오스트리아 산 파리의 행동양식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무스카 베투스티시마 워커 Musca vetustissima Walker - 로키가 말한 그 파리입니다. 검정파리는 종류도 다양하고, 세계 각처에 퍼져 있고 단백질을 타약이나 땀, 점액, 피 등에서 찾기 때문에 몸의 구멍이나 상처에 달라붙는다는군요. 그러나 파리는 치명적이기보다는 귀찮은 게 문제라는 공식사이트의 말입니다. ^^


  • 페로몬은 동물이나 벌레에서 나오는 일종의 화학 호르몬입니다. 일정한 행동을 유발하는 물질로서, 짝을 찾게 한다던가, 음식이 있는 곳을 표시한다던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사람도 마찬가지여서 로키 말대로 기숙사 같은 데서 오래 사는 여자들은 생리주기가 비슷해진다고 하죠. 하지만 사람까지 페로몬으로 이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 제목인 '파리대왕'은 악마들의 왕 벨제붑 Beelzebub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벨제붑은 파리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파리를 조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역시 윌리엄 골딩의 소설 '파리 대왕'을 안 떠올릴 수가 없으며...)


  • 로저 키이스 "시드" 바렛은 핑크 플로이드 창단 멤버이자, 작곡 작가 및 리드 기타 담당이었습니다. 첫번째 앨범은 영국 차트 1위를 기록했는데, 그 당시 핑크 플로이드는 시드 바렛이 LSD에 탐닉해서 불안정한데다가 연주 안하고 허공만 보는 일이 많아서 고생했다는군요. TV출연이나 녹음도 자주 빼먹고 며칠씩 사라지기도 했답니다. 1968년 1월 핑크 플로이드는 데이빗 길모어를 기타로 영입했고 얼마 후 바렛은 아예 밴드에서 연주를 그만두고 말았습니다.


  • 이런 식으로 불화를 일으키다가 결국 바렛은 핑크 플로이드를 그만두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친구로는 남았다고 합니다. 1970년 이후 재기한 바렛은 그 후로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마약 복용 등에서 헤어나지 못했고, 바렛은 음악활동도 접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바렛은 많은 사람들에게 컬트 수준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음악

"No Good Trying" Syd Barrett

"Terrapin" Syd Barrett

"Opel" Syd Barrett

나오는 사람들

starring:

데이나 스컬리 Dana Scully ... 서혜정 / 질리언 앤더슨 Gillian Anderson

존 도겟 John Doggett ... 김세한 / 로버트 패트릭 Robert Patrick

모니카 레이예스 Monica Reyes ... 강희선 / 애너베스 기쉬 Annabeth Gish

guest:

Hank Harris as Dylan Lokensgard

Samaire Armstrong as Natalie Gordon

Michael Wiseman as Dr. Rocky Bronzino

Jane Lynch as Mrs. Anne T. Lokensgard

Aaron Paul as Sky Commander Winky

Branden Williams as Cap’n Dare

Erick Avari as Dr. Herb Fountain

Aeryk Egan as Camera Dude


김부영 이영주 김환진 오인성 손선근 사성웅 김지혜


한국어 제작

우리말 녹음/ 박용규

편집/ 이의연 심은국

그래픽/ 김혜균

번역/ 이재강

연출/ 서원석

우리말 제작/ KBS 미디어



tag: kowikipedia:페로몬


에피소드 가이드로 돌아가기 | 시즌 1 | 시즌 2 | 시즌 3 | 시즌 4 | 시즌 5 | 시즌 6 | 시즌 7 | 시즌 8 | 시즌 9 | 시즌 10 | 시즌 11 | 극장판

Personal tools
Namespaces

Variants
Actions
원전
팬활동
1013 Production
기타
그리고
Toolbox